Ⅰ.시대개관-중세
교부철학
종교적 교육의 시기
플라톤 이데아 사상 바탕
스콜라철학
중세 대학의 교육
아리스토텔레스의 사상 바탕
1)등장배경
십자군 원정 실패
교회 지도층의 부패
세속학문의 성행
↓
합리적인 이성과 철학을 통해 신의 존재를 객관적으로 증명해야 할 필요
→스콜라
★무엇이 도덕적으로 善하며 옳은 행위인가?
1)목적론자 : 최선의 결과를 가져오는 행위는 옳고, 그렇지 못한 행위는 그르다고 주장한다. 이는 행위 결과에 비추어 도덕 규칙에 예외를 허용하는 입장이다.
2)의무론자 : 인간은 그에 따르는 행위가 다소 나쁜 결과를 가져올지라도 언제나 도덕 규칙을 지
문화적으로 풍부한 자극을 받게 되었고, 뛰어난 사고력과 미적감각을 지니게 되었다.
(2) 고대 그리스인의 특성
① 고대 그리스인은 뛰어난 상상력과 구성력을 지니고 있어, 철학을 조직하고 문학이나 미술 등 예술을 창작하였으며, 아름다움을 좋아하고 자연을 사랑하는 성향이 강하였다.
담당했다. 고급문답학교가 없어진 후에도 오래 지속되었으며, 서구의 모든 학교는 이 본산학교에서 유래되었다. 기독교 교육기관 중 가장 높은 수준의 교육을 하였으며, 중세 기독교 교리의 이론적 근거가 된 스콜라철학이 이 본산학교의 교사들을 중심으로 이루어진 것을 생각할 때, 본산학교
1. 선과 악
그의 윤리 이론은 자연과 인간을 창조한 ‘선한 신’을 전제로 한다. 신은 선하기 때문에 신이 창조한 자연도 선할 수밖에 없다. 자연적인 모든 것은 선하다. 모든 개체가 적절한 위치에서 적절히 질서 지워질 때 선이 나타난다.
악은 인간들이 자연적인 대상들과 그들 자신의 본성을 악
스콜라철학으로 대표되는 중세이다. 보통 ‘철학의 암흑기’라고도 이야기하며, 심지어는 시대라고 언급할 수조차 없다고 주장되어지는 시기가 바로 기독교에 의해 지배받았던 중세이다. 현재의 대학에서 중세철학을 개설하여 강의하는 학교는 신학교나 기독교, 천주교의 아래 있는 학교 밖에 없으며
, 현세주의, 자연주의 등의 성격을 띠게 되었다. 인간의 자유의지를 중시함으로써, 근대 서양의 사상형성에 전환점이 되었다. 신앙보다는 이성을 중시하여 그리스 철학과 기독교 사상간의 조화의 붕괴가 시작되었다. 학문의 문호개방을 중시한 점은 문예부흥 운동의 범위를 넓히게 되었다.
1. 인간에 있어서 하나의 실체적 형상
기본적으로 성 토마스는 아리스토텔레스적 질료 형상론을 받아들이고 있다. 인간이란 영혼과 신체 전체, 그 합성체라고 보는 것이다. 즉 인간 실체의 통일성을 강조하고 있다. 인간에게 인간으로서의 모든 규정, 즉 유형성, 식물적, 감각적, 지적인 작용을 부여